올 한 해 좋은 일이 가득하기 바라는 마음으로 신년 운세와 토정비결을 찾았는데 삼재라니 답답하고 불편한 마음도 있겠습니다만, 미리 알고 악운을 피해 갈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삼재에 대해 알아보고 각 띠별 운세, 그리고 삼재를 피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삼재란?
삼재(三災)는 삼중재난을 줄여 이르는 말입니다. 세 가지 중대한 재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황을 뜻하는 단어죠. 9년에 한 번씩 돌아오고 3년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 세 가지 중대한 재난은 옛날에는 화재, 지진 및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를 가리켰는데요, 그만큼 피하기 어려운 재난이라는 뜻으로 요즘에는 그저 뭘 해도 운이 들어오지 않은 경우로 풀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자는 같은 띠인 사람만 몇백 명인데 그럼 그 모든 사람들이 운이 안 좋고 일이 안 풀린다는 것이냐며 삼재를 부정하기도 하는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운을 알고 준비하여 나쁜 상황을 피하는 사람과, 모르고 또는 알고도 수수방관하여 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나쁜 기운을 자신의 것으로 전환하는 경우, 더 큰 복이 들어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타고난 운을 파악하고 이를 헤처 나갈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삼재는 세 가지로 나뉩니다.
- 들삼재: 삼재 중 첫해를 뜻하는 말로 재난이 가장 강한 해를 뜻합니다. 사회운과 가택운이 좋지 않아 이직이나 이동이 많고 변화가 많은 해라고 합니다.
- 눌삼재: 두번째해를 가리킵니다. 주변보다 본인에게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운과 직장운이 좋지 않으니 사업을 시작한다면 지양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별수나 구설수를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 날삼재: 삼재의 마지막해입니다. 인연운과 이동운이 좋지 않다고 하니 거주지를 변경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 재물, 해외여행 또는 출장, 금전거래를 조심해야 합니다.
쥐띠, 용띠, 원숭이띠 상황
쥐띠
삼재의 끝 해인 날삼재에 해당하는 시기입니다. 앞선 어려움들을 거쳐 이제 마지막 단계이니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다만 운 자체에서 몸과 마음이 쇠한 상태이므로 건강을 조심해야 하며, 급작스러운 재물 유혹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워낙 어려웠던 시기인 만큼 현혹되는 일들이 많을 수 있는데 한번 더 생각하는 여유로움을 갖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용띠
역시 날삼재에 해당하는 시기입니다. 올해가 청룡의 해로 운이 높아지는 것도 있지만 삼재인만큼 심사숙고하는 처사가 중요한 시기입니다. 여러 꼬임이 들어올 수 있는데 사람과의 관계에서 특히 우려되는 요소가 많다고 합니다. '저 좋은걸 왜 본인이 다 하지 나한테 줄까?' '쉽게 돈 벌 수 있으면 다른 사람들은 왜 안 하지?' 냉정하게 생각하면 당연한 답이 나오는 질문을 항상 숙지해서 혹시나 하는 순간에 이 질문을 본인에게 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원숭이띠
날삼재로 삼재가 마무리되는 것은 다른 삼재 띠와 동일합니다만, 유독 운이 좋다고 합니다. 희망찬 앞날이 기다리고 있으며 기대하지 않았던 일들도 잘 풀리니 오히려 당황할 수 있겠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주변을 돌아보는 관대함을 갖고 일을 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남의 것을 취하려고 하거나 해를 입히는 것은 당장은 부를 취할 수 있다 해도 결국 운은 돌고 도는 것이기 때문에 이 화살촉이 언제 자신을 향할지 모르니 경거망동은 삼가고 그저 감사할 수 있는 것만 얻을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삼재 피하는 방법
삼재가 오는 것을 알았으니 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적이나 옷을 태워 묻는 양법 등의 방법을 알고 계실 텐데요. 이러한 부분도 결국 자신의 선택이니 유달리 운이 좋지 않게 여겼던 분들은 한 번쯤 고려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평소에 행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생일을 챙기지 않기: 생일이라고 큰 이벤트나 파티를 하는 것을 피하고, 가능하면 평소처럼 지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미역국 등의 생일상을 받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는 좋지 못한 기운이 생일이라는 경사스러운 날에 잠입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가 특별하지 않게 지나가면 나쁜 기운 역시 침입할 여지가 사라집니다.
- 상갓집 방문 시 유의: 좋은 기운은 받아들일수록 좋지만 나쁜 기운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상책이겠지요. 상갓집에는 어쩔 수 없이 음의 기운이 가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주변 사람들의 관계, 업무 상 등의 이유로 안 갈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방문은 하되, 나올 때 꼭 화장실을 가도록 합니다. 액운을 떨쳐내는 장소로 화장실을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볼일을 보면 좋고, 없더라도 일단 갔다 나오시기 바랍니다. 좀 더 신경 쓴다면 상갓집에 갔다 온 뒤 집에 들어가기 전 신문지를 뜯어 태우는 방법도 있고 신문지를 등에 덮고 굵은소금을 뿌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2024년 삼재는 쥐띠, 용띠, 원숭이띠로 모두 날삼재입니다. 올해를 잘 지낸다면 이제 좋은 일만 가득할 것입니다. 악운을 호운으로 바꾸는 것은 본인의 의지입니다. 모두 성공하시고 건강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